본문 바로가기
미국생활/생활팁

망고 씨앗 발아 시키기 (과일먹고 망고나무를 키워보자)

by 쥐리 2023. 7. 10.
728x90
728x90

 애플 망고를 먹다가 남은 커다란 씨앗을 보다가 문득 심어볼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유선생님을 참고해서 바로 도전해 보기로 한다.

| 망고에서 씨앗 빼내기

 망고를 자르다보면 한가운데에 딱딱한 것이 있는데, 딱딱한 것 더 안쪽에 씨앗이 숨어있다. 씨앗은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꺼내주면 된다.

1. 먼저 망고를 다 자르고 남은 씨앗 껍질을 최대한 물기가 없도록 키친타월로 닦아준다.

2. 한쪽 모서리 방향으로 가위로 잘라주던가, 칼을 사용해서 가운데를 벌려준다.

   - 껍질이 딱딱하니 조심하지 않으면 손을 다칠 수가 있으니 주의하도록 하자.

3. 양옆으로 눌러서 껍질을 벌려주고, 남은 틈도 더 갈라 주다 보면 씨앗을 빼날 수 있다.

안에 있는 씨앗도 실로 거대하다.

 

| 망고 씨앗 발아시키기

 큰 통안에 키친타월을 깔고, 씨앗을 옆으로 눕힌다음에 물을 충분히 뿌려준다.

 수분이 날라가지 않게 뚜껑을 닫고 그늘지고 따뜻한 곳에 보관해 주고 기다리면 된다.

6일 경과 후!

씨앗 한쪽으로 무언가가 나오기 시작한 것을 볼 수 있었다! 나의 망고는 아직 살아 있었다!

아래에 거무튀튀하게 휴지가 물들어 있어서, 휴지를 갈아주고 다시 물을 적셔준 다음에 며칠 더 기다려 보기로 하였다.

11일 경과 후!

 이제는 누가 보아도 확실히 씨앗을 옮길때가 되어 보인다. 하루 전에 옮겼어도 되었을 것 같다.

자세히 보면 줄기는 위쪽으로 향해있고, 뿌리는 물을 흡수하려고 아래로 뻗어있는 것을 볼 수 있다.

귀여운 망고 새싹

| 발아한 씨앗 옮겨 심기

 우선은 관리하기 편하도록 일회용 커피컵에 심기로 한다. 아래에 구멍을 뚫고 그 위에 자른 양파망을 덮어주었다. 혹시 이끼가 낄 수도 있으니 투명컵을 은박지로 한번 감싸 주었다.

 흙을 먼저 깔아준 다음에, 뿌리가 아래로 가도록 밖에 주었다. 줄기가 1/3 정도 잠기도록 흙을 더 덮어주고 물을 뿌려서 흙을 충분히 적셔 주었다.

부디 나무까지 키워서 후기를 남길 수 있었으면 좋겠다. 잘 자라라 망고 1호!

728x90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