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생활/생활팁

미국 자동차 앞유리 돌빵 보험 처리하기 (Rock chip, Progressive)

by 쥐리 2024. 1. 14.
728x90
728x90

 오밤중에 도넛을 사러 가는 중에, 돌에 맞아서 앞유리에 돌빵이 생겨버렸다.... 영어로 Rock chip이라고 한다. 미국보험은 대부분 자기 부담금(Deductible)이 있기 때문에 슬퍼하고 있었는데, 슬쩍 검색해 보니 Rock chip 같은 경우는 무료로 보험 처리가 가능할 수도 있다고 한다! 그래서 본격적으로 나의 보험이 앞유리 돌빵을 커버해 주는지 알아보았다.

 

| 보험 사이트에서 정책 확인하기 (Progressive)

 우선 보험사 사이트에서 제공하고 있는 정보를 먼저 확인해 보았다.

https://www.progressive.com/answers/windshield-damage/

 

홈페이지에서 쓰여있는 내용을 보면, 유리를 교체해야 하면 Deductible을 내고 나머지를 커버해 준다고 명확하게 쓰여있는데, Rock chip의 경우는 Comprehensive로 커버를 해준다고 한다. 나의 Comprehensive는 Deductible이 $500인데? 돈 내라는 말인가?? 무언가 명확하지가 않아서 Chatbot에게 다시 물어본다.

 

Chatbot이 좀 더 명확하게 알려주었다. 유리와 관련된 이슈는:

- 수리가 가능한 범위에서는 Deductible을 낼 필요가 없다.

- 유리를 교체해야 하면 Deductible을 내야 할 수 있다.

 따로 돈을 내지 않아도 수리해 주는 것 같다! 이제 홈페이지로 가서 Claim을 넣어보자!

 

| 앞유리 수리 요청하기 (Claim report)

 보험사에서 요청하고 있는 것 중 하나는 수리하기 전에 Claim을 먼저 넣어달라는 것이었다. 먼저 홈페이지에서 로그인을 하고 Report a Claim을 클릭한다. 몇몇 질문지를 작성하고 나니, 갑자기 Glass repair에 관해서 물어본다!? 아마 Chatbot에게 질문했던 기록이 남아 있어서 바로 연결해 준 것 같다.

 

회사에서 Glass문제는 따로 처리하는 것 같다. Glass claim center로 연결해 주었다.

아래처럼 간단히 개인정보를 입력하고, 유리가 어떻게 손상되었는지 작성한다.

 

 아래와 같이 Deductible을 지불할 필요가 없다고 확인받았다! 하지만 Replace 하는 경우는 Deductible을 지불해야 한다.

 

 자기들과 연계된 수리 업체가 있으니, 웬만하면 거기로 하라고 추천한다. 다른 곳에서 하면 귀찮을 것 같으니, 추천하는 업체로 선택하였다.

 

 다음날 자리가 비어있어서 바로 예약해 버렸다. 돈은 따로 추가되지 않았다. Safelite AutoGlass인 곳인데 구글 평점이 3.0이다.. 별건 아니지만 잘해주려나...? 

| 앞유리 수리하러 가기

 10시 시간에 맞춰서 수리점에 도착해서 예약을 확인하였다. 잠시 후 수리기사에게 손상된 곳을 알려주니 30~45분 정도 걸린다고 한다. 일단 핸드폰이나 보면서 대기실에서 기다렸다. 수리기사의 말에 따르면 1. 수리한다고 안 보이는 것이 아니라, 더 금이가지 않게 해주는 것이다. (그래도 확실히 덜 보이긴 한다.) 2. 수리하더라도 다시 손상될 확률이 5%뿐이 안된다. (5%면 엄청 높은 거 아닌가?? 자랑스럽게 말하길래 살짝 당화 했다.) 수리는 30~45분 정도 걸린다고 하여, 대기실에서 기다렸다.

미국의 흔한 대기장소

 

  한 시간 정도 지나서 이름을 듣고 수리된 것을 확인하고, 금액은 낼필요 없고 평가 잘해달라는 말을 듣고 돌아왔다. 수리하고 나니 확실히 덜 보이기는 했지만 아주 안 보이는 것은 아니었다. 약간 먼지 같은 느낌으로 남아 있다. 하지만 이런 Chip 같은 것을 놔두다가 유리 전체에 금이 가게 될 수도 있다고 하니 웬만하면 수리하도록 하자. (사진 찍었더니 다른 먼지들과 구분이 안 돼서 수리 후 사진은 그냥 올리지 않는다....)

전체 수리비는 $71.63. 보험 없이 수리하게 되면 이 정도 나온다고 보면 될 것 같다. 더 저렴한 곳도 있을 것 같다.

 

| 요약

1. 자동차 유리가 돌에 맞아서 교체가 아닌 수리가 필요한 경우에는, 보험에 Deductible을 지불하지 않고 처리해 줄 수도 있다.

   - 보험사마다 다를 수 있으니, 개인 자동차 보험에서 확인해 보자.

2. 이미 보험사에 연계된 곳이 있어서 예약이나 보험처리를 신속하게 할 수 있었다.

   - 물론 다른 곳에서 수리하고 처리하는 것도 가능하다.

728x90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