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생활/NIW 영주권

미국 NIW 영주권 받기 (4) - Summary of Contributions 작성 (Chen, I-140)

by 쥐리 2023. 1. 14.
728x90
728x90

이제부터 본격적인 시작이다....

 

자잘한 서류는 빼고 큰 것만 본다면,

1. Summary of Contributions 작성 + 이것저것 서류 확보 (이력서(CV), 학위증, Google Scholar 등등)

2. 추천인 확보, 추천서 보내서 서명받기

3. Chen에서 Pettition Letter 작성 및 검토

4. 제출 서류들 작성 (G-28, G-1145, ETA-750B, Form I-140)

5. 서류 전달 배송

6. 접수 완료!

 

사실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여기서 가장 힘든 건 1번과 2번인 것 같다. 결국 내가 보내준 양식에 맞춰서 쓰는 건데... 분량이 제법 된다... 2번은 걱정을 엄청했는데 생각보다... 쉽게 해결했다.

 

728x90

| Summary of Contributions 작성하기

결국 Chen에서는 Summary of Contribution에서 작성된 내용을 기반으로 Pettition Letter를 작성해 준다.

주어지는 것은 Template과 작성 가이드 그리고 샘플이다.  샘플을 한번 보고, Template에 맞게 작성해 주면 된다.

작성된 것을 보면 총 22 페이지에 Template을 제외하고 내가 쓴 글은 4000 words 정도 된다. 샘플로 보내준 건 38장이나 되기 때문에... 내가 많이 작성한 편은 아닐 것 같다.

작성 가이드를 좀 더 자세하게 적고 싶지만... 사실 이런 Template이나 콘텐츠 자체가 Chen의 자산일 수도 있기 때문에 문제가 될 수 있을 것 같다. Template과 샘플을 보면 생각보다 막막하다...

 

작성하는 내용을 요약하자면,

먼저 프로젝트를 3~4개를 결정한다. (나는 두 개만 했다..;;) 그리고 아래와 같은 내용을 포함하여 항목별로 관련 내용을 작성한다.

- 프로젝트에서 나온 논문

- Funding source

- 기술요약

- 기술요약 (일반 언어로)

- 기술의 중요도 (중요한 이유, 미국에 중요한 이유, 이것이 내가 미국에서 할 수 있는 일과의 연관성) 

- 기술이 적용된 사례 (내 논문을 인용한 논문과 그 내용, 그 외 적용된 예시 등등)

 

결국 프로젝트를 선택할 때에는 위와 관련된 내용을 작성할 수 있는 프로젝트를 선택해야 한다. 당연히 박사 과정 중에는 이런저런 프로젝트를 수행하였고, 회사에서도 프로젝트를 수행 중이지만 2개만 작성한 이유는 증명할만한 마땅한 근거가 없었기 때문이다. 즉, 관련 논문이나 특허가 없었기 때문이다. 원래 3개로 시작했다가 근거가 빈약해서 2개로 줄였다. 결국 Citation이 많이 된 논문을 포함하는 2개의 프로젝트를 선택하였다. Citation이 많이 되었다는 이야기는 기술이 적용된 사례로 작성할 Source가 많다는 이야기이기도 하다.

 

- 기술 요약은 논문의 Abstract, Background, Conclusion을 짜깁기해서 작성하였다. 가이드는 300 단어 정도 작성하는 것이었고, 나는 1개는 750 단어, 다른 한 개는 350 단어 정도로 작성하였다. 

 

- 기술요약 (일반 언어로)는 비전문가가 알아볼 수 있게 작성하는 것이다. 300자가 가이드인데 200~250자 정도 작성하였다.

 

- 기술의 중요도 100자, 미국에서 중요한 이유 150자 이상 작성하였다. 처음에 기술의 중요도와 미국에서 중요한 이유를 구분지어서 작성하는 게 좀 어려웠다. 기술의 중요도 자체는 논문의 Background처럼 이 기술은 어디 어디 사용될 수 있다는 느낌으로 작성하였고, 미국에서 중요한 이유는 미국 회사들이 어떤 Application을 연구하고 있는데, 나의 기술이 접목될 수 있다는 느낌으로 작성했다.

 

- 기술이 적용된 사례를 작성하려고, 내 논문을 참조하고 있는 논문들을 찾아서 어떤 의미로 참조했는지 확인하였다. 내 논문을 참조하고 있는 논문은 Google Scholar에서 볼 수 있다. 가장 쓰기 편한 예시는 참조 논문이 내가 사용한 A라는 기술에 +a 하여 작성한 논문이다. 어떤 연구에서 내 기술을 기반으로 해서 만들었고 좋은 결과를 보여주었다는 느낌으로 작성하였다. 보통 Citation은 Background에 들어가는 경우가 많은데, 그런 경우에 이런 이런 기술은 이런 장점이 있다 하고 언급하는 경우가 있다. 이런 논문도 정리해서 기입하였다. 내기술이 이런 장점이 있다고 논문에서 언급하였다.라는 느낌으로..  3~5개 정도의 Citation과 각 Citation이 어떤 식으로 나의 논문을 인용했는지 설명은 각 100자 정도 작성하였다.

 

그 외에도 좀 더 큰 범위에서 아래의 내용을 작성하였다.

- 내가 어떤 분야에서 어떠한 경력이 있는지

- 미국에서의 계획과 근거

  근거는 관련된 분야의 미국회사 다니는 친구에게 부탁해서 이메일을 받았다. (나중에 조건이 되어서 자기 회사 지원하면 Reference 해주겠다는 느낌으로.) 

- 나의 계획이 어떻게 도움이 되고, 미국 국익에 도움을 줄 수 있을지... 각 250자 이상 130자 작성하였다.

 

이것 말고도 작성 내용은 더 있었지만, 작성하기 크게 어려운 내용은 아니었다.

 

실제 계약한 건 2월 중순이었고, 6월 말에 업데이트하고 몇 번 수정하여 7월 초에 마무리되었다. 약 4.5 개월..

이게 과연 4.5개월이나 걸릴 일이냐 하면... 절대로 아니다.. 집중해서 하면 1주일 안에 끝낼 수 있는 일일이다. 결국 이게 집중해서 해야 하는 일인데 회사 다니면서 이거 할려니까 도저히 할 마음이 안 났다... 실제로 시작한 건 6월부터라고 보면 된다.

| 요약

- Summary of Contribution은 내가 어떤 일을 했고, 미국에서 어떤일을 할 계획이고, 미국 국익에 어떤 도움이 된다는 것을 정리해서 작성하는 것이다.

- 나는 회사 다니면서 1달 정도 걸렸고, 집중하면 1주일 안 걸리는 일이다.

- 너무 하기 싫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미국 영주권 NIW 지원글 List

NIW 영주권 (5) 추천서 받기 (Chen, NIW, I-140)

NIW 영주권 (3) Contact 및 Evaluation (Chen, NIW)

NIW 영주권 (2) NIW 영주권 변호사 선정과 비용 (Chen)

NIW 영주권 (1) EB-2 NIW 영주권 진행 Timeline (20~22년)


728x90
728x90

댓글